7,8월 여름철 말벌에 쏘였을때 대처방법

Posted by 두루미.
2018. 7. 31. 03:55 정보






말벌에 쏘였을 때 대처요령



 7, 8월 여름 휴가철에 산이나 계곡 같은 곳으로 놀러가는 경우가 많는데, 마침 말벌의 공격성이나 독성도 7, 8월에 가장 강하다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요즘 말벌들은 산에만 있는 게 아니라 주택가에도 집을 짓고 활동하기 때문에 말벌에 쏘였을때 대처하는 방법을 꼭 알고 있어야 됩니다.


 일단 쏘였을 때 대처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산 같은 말벌출몰지역에 방문할 때 올바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진한 향수나 화장 X


진한 향수나 화장품 향은 말벌을 달려들게 하니까 자제해야 합니다.



 2. 화려한 색상의 복장도 X


화려한색의 옷을 보면 벌들이 꽃으로 착각하고 달려들 수 있으니 조심해야 됩니다.



 3. 말벌을 자극하는 행동 X


 말벌은 꿀벌과 다르게 공격받는다고 느끼지 않으면 먼저 공격하지 않습니다. 벌을 매일 보는 사람이 아니라 일반인들은 벌이 달려들면 무서워서 손을 휘젓거나 소리를 지르는데 이러한 경우에 벌은 자신이 공격받는다고 느끼고 쏘게 되니까 근처에 말벌이 있더라도 호들갑스럽지 않게 조심히 자리를 옮기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렇게 조심했는데도 불구하고 말벌에 쏘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말벌에 쏘였을 때 호흡이 가빠지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하면 알레르기 반응일 확률이 높으니까 소독한 후 즉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거나 119를 불러서 응급조치를 받아야 됩니다. 이 때 항히스타민제 등 알레르기 반응을 막아주는 약을 가지고 계시면 바로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 대처방법



 1. 소독


 일단 제일 먼저 침을 빼고 깨끗한 물이나 알코올로 씻어서 소독해야 합니다. 이 때 민간요법으로 침을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2차감염이 있을 수 있으니 절대로 하면 안 되는 방법입니다.



 2. 얼음찜질


 얼음찜질은 붓기를 가라앉혀주고 통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혹시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연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연고는 즉각적으로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피부 가려움 진정효과가 있으니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3. 쏘인 부위를 심장보다 아래로


 벌침에 있는 독이 심장으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쏘인 부분을 심장보다 아래에 위치하게 해야 됩니다.


P.S.

 쏘였을 때 올바른 대처를 하는 것도 중요하고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벌에 쏘이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조심하시고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벌에 쏘이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